먼저 Canvas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이름은 MainUI로 합니다.
그리고 MainUI에 드래그할 오브젝트 추가를 위해서
UI>Image를 추가해줍니다.
이름은 Drag1로 합니다.
소스이미지를 원하는 것으로 바꿉니다.
저는 Knob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3개를 더 만들어주고 구분하기 위해서 Color를 서로 다른 색으로 바꿉니다.
각각 Drag1, Drag2, Drag3, Drag4로 이름을 바꿔줍니다.
스크립트는 CircleDragScript를 만듧니다.
사진에 MainScript는 드롭을 할때부터 이용되는 것이라
지금은 안 만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CirecleDragScript를 드래그해서 Drag1~4에 각각 드래그앤드롭해줍니다.
이제 스크립트를 작성하기위해서 CirecleDragScript를 더블클릭해서 IDE를 켜줍니다.
가장먼저 상단에 인터페이스를 추가합니다.
MonoBehaviour옆에
IBeginDragHandler, IEndDragHandler, IDragHandler
이것들을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드래그하고 드롭하면 다시 원위치로 돌려보내기 위한 변수로
public static Vector2 defaultposition; 이것을 추가해줍니다.
public class CircleDragScript : MonoBehaviour, IBeginDragHandler, IEndDragHandler, IDragHandler { public static Vector2 defaultposition;//드롭하면 다시 원위치로 보내기위한 변수 void Start () { } void Update () { } }
빨간줄이 그어지면 마우스를 위에 올리시고 잠재적수정사항을 누릅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추가를 누르면
인터페이스가 추가됩니다.
3개를 모두 해주고
보기좋게 하기 위해서
Update아래로 옮겨줍니다.
void IBeginDragHandler.OnBeginDrag(PointerEventData eventData)//드래그시작할 때 { defaultposition = this.transform.position; }
가장 먼저 드래그를 시작할때 처음위치로 다시 돌려보내기위해서
처음위치의 좌표를 저장해줍니다.
void IDragHandler.OnDrag(PointerEventData eventData)//드래그중일 때 { Vector2 currentPos = Input.mousePosition; this.transform.position = currentPos; }
그리고 드래그중일때는 현재위치를 마우스나 터치지점을 따라가기위해서
마우스포지션을 가져오고 따라가게 오브젝트가 하기위해서
transform.position으로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void IEndDragHandler.OnEndDrag(PointerEventData eventData)//드래그 끝났을 때 { Vector2 mousePos = Camera.main.ScreenToWorldPoint(Input.mousePosition); this.transform.position = defaultposition; }
마지막으로 드래그가 끝났을때 다시 원위치로 돌려보내기 위해서
드래그를 시작할때 원위치의 좌표로 이동시켜 줍니다.
드래그하고 드롭한 위치에 두려면 드롭했을때 마우스의 위치로 이동시켜주면 됩니다.
저장을 하고 유니티로 돌아와서 실행을 해봅니다.
4개의 오브젝트가 제대로 움직이고 드롭하면 원위치로 잘 돌아가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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